맛있는 두릅데치기 방법 그리고 두릅보관법
맛있는 두릅데치기 방법 그리고 두릅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릅은 봄철에 돋아나는 새순으로 두릅나무에 열리는 새순을 말합니다. 두릅은 두통과 중풍, 당뇨, 암 등에 효능이 있는 건강식품으로 두릅에는 사포닌과 비타민C, 베타카로틴,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혈관 건강을 개선하며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릅은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먹거나 두릅 무침, 두릅 장아찌를 만들면 맛있게 먹을수 있습니다. 맛있는 두릅데치기 방법 그리고 두릅보관법 알아보시고 건강에 좋고 맛도 좋은 두릅 요리 만들어 드셔보세요.
좋은 두릅 고르는법
좋은 두릅 고르는법은 두릅을 만졌을때 연하고 부드러운것이 좋고 두릅 새순이 연둣빛이 나면 부드러워서 좋습니다. 두릅의 크기가 크고 색이 진하면 식감이 질기고 쓴맛이 강할 수 있기 때문에 크기가 너무 크지 않고 색이 연둣빛인 두릅이 좋습니다.두릅의 새순 부분과 나무껍질이 붙어있는 부분의 길이가 비슷하고 두릅 순의 끝부분잎이 펼쳐지지 않고 오므라든것이 신선하고 좋은 두릅입니다. 두릅 표면에 얼룩덜룩 반점이 많고 가시가 많은 두릅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맛있는 두릅데치기 방법
1. 두릅 밑동을 1cm 정도만 남겨두고 잘라줍니다.
2. 남은 두릅 밑동의 나무껍질을 벗겨줍니다. (손질되어 나무껍질이 없으면 그냥 사용하면 됩니다.)
3.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고 물에 소금 1큰술을 넣어 물을 끓여줍니다. (물에 소금을 넣어주면 두릅의 색깔이 더 선명해지고 높은 온도에서 빠르게 데칠수 있습니다.)
4. 억센 두릅은 1분 정도, 부드러운 두릅은 30초 정도만 데쳐주면 됩니다.
5. 데친두릅은 바로 찬물에 헹궈줍니다. (데친 두릅을 찬물에 바로 헹궈주면 두릅의 아삭한 식감과 두릅의 선명한 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찬물에 헹군 두릅은 물기를 꽉 짜주면 두릅데치기가 끝납니다.
두릅보관법
두릅보관법은 물기를 짜지 않은 데친두릅을 지퍼락같은 봉지에 물을 적당히 넣어서 두릅과 함께 냉동보관을 하면 오랫동안 보관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이때 데친 두릅을 한번 먹을만큼의 양으로 소분해서 냉동실에 얼리면 다음에 먹기 편합니다. 그리고 데치지 않은 생두릅의 경우 신문지에 싸서 냉장보관을 해서 빠른 시일내에 드시는것이 좋습니다.
두릅 섭취시 주의사항
지금까지 두릅데치기 방법, 두릅보관법, 좋은두릅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좋은 두릅에도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두릅은 성질이 차가운 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한 사람이 먹게 되면 복부 불편함과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릅 줄기와 나무 껍질에는 독성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알려드린 두릅데치기 방법 대로 두릅을 뜨거운물에 살짝 데쳐서 섭취하고 가급적 새순만 드시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