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보스웰리아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보스웰리아는 인도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보스웰리아 나무의 수액을 건조시켜 만든것으로 오래전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는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있다고 하는데요. 동의보감에 보스웰리아는 염증과 통증을 다스리는 약재로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의 대표적인 효능은 관절염 완화 입니다. 보스웰리아에는 보스웰릭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보스웰릭산이란 성분은 우리몸에서 염증 유발 물질 생성을 억제해 관절 염증을 완화시키고 연골 세포 보호 효과가 있어 관절염 완화와 연골 세포 보호 효과로 무릎 관절의 연골을 보호해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보스웰리아를 관절,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보통 남성보다 여성의 경우 관절염,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남성보다 여성이 근육이 적고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 감소로 인해 근육과 관절이 더 약해져 관절염, 무릎통증 발생이 더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릎이 아프신 어머니 또는 여성분들에게 보스웰리아를 선물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보스웰리아에는 테르펜이라는 성분도 있는데 테르펜 성분은 신체 활성을 높이고 살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정서적 안정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줘 차분해지는 효과를 볼수 있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스웰리아는 한의원에서 골관절염이나 외상성 타박상 치료에도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피부염이나 염증성 질환 등에 외용제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에는 건강에 좋은 항산화 성분과 항암 성분이 들어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소염 효과로 관절염 뿐만 아니라 체내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기관지염이나 후두염 등 염증으로 인한 질병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스웰리아는 동의보감에 유향이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유향은 통증을 멎게 하고 새살을 잘 돋게 해 온몸의 병을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보스웰리아는 상처 치유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보스웰리아 부작용
보스웰리아는 관절에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오랫동안 보스웰리아를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보스웰리아를 너무 많이 섭취하거나 오랫동안 섭취할 경우 위장 장애나 피부 발진, 간손상, 메스꺼움, 설사, 어지러움, 구토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섭취시 하루 권장량만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보스웰리아 원물의 경우 하루 4g이하로 섭취하는것이 좋고 보스웰리아 분말의 경우 1g 이하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부와 수유부는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 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