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안그랬는데 요즘에 앉았다 일어날때 또는 팔을 크게 돌릴때 무릎과 어깨에서 뚝뚝 하는 소리가 나더라구요. 크게 아프거나 하진 않은데 자꾸 소리가 나니까 신경이 쓰입니다. 혹시 무릎과 어깨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하구요.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니까 저와 비슷한 증상을 가지신 분들이 많더군요. 그리고 소리가 나지만 아프지 않으니까 잘 모르고 넘어가시는 분들도 많으실거 같습니다. 이렇게 무릎이나 어깨 같은 관절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것이 괜찮은 것일까요? 아니면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무릎 안에는 윤활유 역할을 하는 관절액이 있는데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때 내부 기압이 변해 일시적으로 기포가 발생해 터지면서 소리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 기간이 짧고 통증이 없다면 건강에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잦아지고 통증이 동반되면 질병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어깨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어깨도 무릎과 마찬가지로 어깨를 움직일때 관절 부위에서 기포가 터져서 소리가 나거나 관절 안에 있는 연골이나 인대가 움직이면서 정상적으로 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없다면 건강에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어깨에서 지속적으로 뚝뚝 소리가 나고 통증까지 느껴진다면 질병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무릎이나 어깨 등의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스트레칭을 자주 해서 몸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하지만 관절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문제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