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겨울은 춥고 매우 건조한 날씨 입니다.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도 건조해지고 몸도 건조해져 독감이나 비염 등의 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집 안 환기를 시켜주고 적정한 습도 유지와 자주 물을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매년 뉴스에 나오는 질병들이 있습니다. 빙판길에 넘어져 골절이 발생 할 수도 있고 겨울 식중독이라 불리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될 수도 있으며 독감, 뇌졸중 등이 겨울철 조심해야할 질병 입니다. 겨울철 조심해야할 질병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겨울철 조심해야할 질병 예방법
독감
겨울이 시작 되기전 뉴스에서 독감 예방주사를 맞아야 한다고 합니다. 독감은 매년 달라지기 때문에 작년에 독감 예방주사를 맞았더라도 올해도 맞고 매해 맞아야 합니다. 특히 아이들과 노인들 처럼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독감 예방법으로는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것이 좋으며 외출 후 손을 깨끗이 자주 씻는것이 중요하고 주위에 독감이 걸린사람과 접촉을 피하는것이 좋고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뇌졸중은 침묵의 저격수, 죽음의 저승사자 등 무시무시한 별명이 붙을정도로 무서운 질병입니다. 평소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어느순간 사람을 죽게 만들수 있기 때문에 그런 별명이 붙었다고 합니다. 뇌졸중이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날시가 추워져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높아져 뇌혈관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선 금연, 금주, 규칙적인 운동, 싱겁게 먹는 식습관을 갖는것이 좋으며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체크하는것이 좋습니다.
동상
겨울에 등산을 하거나 겨울 스포츠, 운동을 하다가 동상에 걸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동상은 추위로 인해 조직이 얼어 혈관이 수축해 혈액으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을 받지 못한 세포가 질식 상태에 빠지면서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동상이 심하면 잘라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동상이 발생한 경우 따뜻한 곳으로 이동해 38~42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동상 부위가 붉은 핏기가 돌아올때까지 20~40분 정도 담가누는것이 좋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에 담그면 화상을 입을수 있고 온도가 낮으면잘 녹지 않기 때문에 물 온도를 잘 맞추는것도 중요합니다.
동상에 걸리지 않으려면 젖은 옷이나 양말은 자주 갈아주고 귀, 손, 발 처럼 추위에 노출되는 부위를 따뜻하게 유지하고 손가락과 발가락을 자주 움직여 주면 도움이 됩니다.
피부건조증
겨울이 되면 공기가 건조해집니다. 겨울에 나무가 바싹 마르듯 사람의 몸도 수분이 빠지게 되는데요. 특히 피부가 많이 건조해져서 피부건조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건조증을 예방하려면 피부에 보습제를 잘 발라주는것이 좋으며 샤워는 빨리 끝내는것이 좋고 때를 밀면 피부장벽에 더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골절
겨울에는 눈이 많이 오고 길거리에 물기가 있으면 금방 얼기 때문에 빙판길에 넘어져 골절이 생기는 사고가 많습니다. 특히 뼈가 약해진 여성분들이나 노인들에게 더 위험 할 수 있는데요. 심한 경우 골절로 인해 사망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빙판길을 걸을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게 빙판길에서 낙상으로 인한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력을 강화하는것이 좋고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신는것이 좋으며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장갑을 끼고 걷고 엉덩이를 보호할 수 있는 두툼한 바지를 입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보통 여름에만 발생하는 질병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겨울철에도 집단 식중독에 걸렸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요. 2018 평창올림픽에서도 집단 식중독 사태가 일어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원인은 바로 노로바이러스 인데요. 노로바이러스는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서도 살아남아서 겨울철에도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치료약도 없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은 주방용품, 식탁 등 소독을 자주 해서 청결을 유지해야 하고 도마와 조리기구는 식자재 별로 따로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음식물은 85도 이상 고온에서 가열하여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