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여름이 더욱 더워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여름이 되면 밥맛도 떨어지고 땀을 많이 흘려 건강을 잘 챙기지 않으면 쉽게 병이 나곤 합니다. 옛말에 오뉴월에는 개도 감기에 안걸린다는 말이 있지만 사람은 예외인가 봅니다. 기술의 발달로 에어컨이 발명되면서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수 있지만 오히려 냉방병이라는 새로운 병이 생겼습니다.
냉방병은 여름철에 나타나는 가벼운 감기 증상과 비슷한 증상들을 말합니다.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 냉방병 증상과 냉방병 예방법 그리고 냉방병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겨울에 많이 걸리는 감기 증상이 여름에 나타난다면 냉방병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머리가 아프다거나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소화불량이나 설사같은 증상이 있을수도 있으며 손발이 붓거나 몸살 증상이 있을수도 있으며 심하면 관절통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성의 경우 생리가 불규칙 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질수도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외 온도와 실내 온도의 차이가 너무 많이 나지 않도록 유지하는것이 좋으며 적정한 실내온도는 26도 이상이 좋습니다. 영화관이나 카페 등 실내 온도 조절이 불가능한 경우 추울때를 대비하여 긴소매의 옷이나 나 담요 등으로 체온을 유지시켜주는것이 좋고 에어컨의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실내에서는 하루에 2~4시간마다 한번씩 환기를 시키는것이 좋으며 에어컨 청소를 자주 하여 청결하게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냉방병은 여름철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술을 많이 자주 마시거나 흡연 등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행동을 줄이거나 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매일 가벼운 운동을 하고 숙면을 하고 인스턴트 식품보다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냉방병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여름에 어디서나 쉽게 구할수 있는 토마토가 냉방병에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토마토에는 비타민C, 라이코펜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여름철 떨어진 면역력을 높여줘 냉방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피망
피망은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알려진 오렌지나 레몬보다 더 많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홍삼
홍삼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면역력 증강 식품입니다. 홍삼은 우리몸의 냉증 개선과 활력 증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4. 생강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은 강력한 살균작용과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예방과 기침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여름에 몸이 으실으실할때 따뜻한 생강차에 꿀을 타서 드시면 좋습니다.
5. 도라지
도라지에도 인삼처럼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여름에 따뜻한 도라지차를 드시면 체온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