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효능 보관법 고르는법
참외는 6~8월이 제철인 과일 입니다. 하우스 시설이 잘 되어있어 제철이 아닐때도 먹을 수 있지만 제철에 먹는 참외는 맛도 좋고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참외는 박과류에 속하는 식물로 아프리카, 인도, 중국 등으로부터 우리나라에 전파된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삼국시대 또는 그 이전에 들어와 통일신라시대에 재배가 일반화 된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참외에는 수분이 풍부해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갈증을 해소시켜주고 비타민C도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여름철 과일 참외는 보다 더 많은 효능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참외 효능, 맛있는 참외 고르는법, 참외 보관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참외 효능
- 갈증 해소
여름 제철 과일인 참외에는 수분이 90% 가까이 함유되어 있어 수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그래서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참외를 먹으면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피부미용
참외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철 뜨거운 햇볕으로 손상된 피부에 좋고 기미, 주근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부 미백에도 좋습니다.
- 피로회복
참외에 풍부한 비타민C는 피로감을 느끼게 하는 젖산 분비를 억제해 피로에 도움이 되며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 흡수가 빨라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체중감량
참외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포만감은 높지만 칼로리가 낮아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 혈관건강
참외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가바 성분 역시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가바 성분은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 혈압을 내려줘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참외 고르는법
1. 참외의 노란색이 선명한 참외가 좋습니다.
2. 참외의 흰 골이 깊은 것이 좋습니다.
3. 참외의 흰 골이 10개 이상인것이 좋습니다.
4. 참외의 크기가 한손에 들어오는 것이 좋습니다.
5. 참외를 눌렀을때 단단한것이 좋습니다.
6. 참외를 물에 넣었을때 둥둥 뜨는것이 좋습니다. 가라앉으면 상하거나 문제가 있는 참외입니다.
참외 보관법
참외를 2~3일 정도 보관할때는 신문지로 싸서 서늘한곳에 실온에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참외를 일주일 이상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잘씻은 참외를 신문지나 랩으로 싸서 지퍼백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