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빼기 위해서는 운동, 식이요법 같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살을 빼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닙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먹는 양을 조절하고 하루에 섭취한 칼로리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면 되는 아주 쉽게 설명이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어렵기도 합니다.
식이요법은 가능한데 운동은 시간이 없어서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기 어렵다면 일상생활에서 최대한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면 되지 않을까요? 오늘은 운동 안해도 일상생활에서 칼로리 많이 소비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칼로리 많이 소비하는법
걷기
걷는건 매우 쉽습니다. 아무것도 필요없이 그냥 걸어 다니면 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이 별거 아닌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굉장히 좋은 운동 중 하나입니다. 하루 30분 이상 걸으면 스트레스 완화, 호흡기 기능 향상, 심혈관 질환 예방, 혈액순환 증가, 허리와 다리 근력 증가 등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과들이 있습니다. 특히 15분 이상 걷게 되면 지방이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게되는데요. 45분 이상 일주일에 서너번 정도 걸으면 좋다고 합니다.
평소 걷는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시거나 더 많이 걷고 싶으시다면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고 대중교통 이용시 한두정거장 전에 내려서 걷는것이 좋으며 조금식 짬을 내서 산책을 하면 살도 빠지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단오르기
요즘엔 높은 건물은 물론 낮은 건물에도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가 있어서 계단을 오를일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하지만 계단오르기는 살빼는데 좋은 운동 중 하나입니다. 계단오르기를 하면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두가지 효과를 한번에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라갈때는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계단오르기는 힘든 만큼 칼로리 소비도 높은편 입니다. 계단을 오르면 하체 근육이 강화되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칼로리 소비율이 증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져 심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만 계단을 오르는건 좋지만 내려올때는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사용하여 내려오는것이 좋습니다.
물마시기
물만 잘 마셔도 한달에 1~2키로그램을 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물에는 칼로리가 없고 물을 소화하는데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물을 마시면 칼로리가 소비되어 살이 빠진다고 합니다. 게다가 물은 체내 노폐물을 걸러주고 숙변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실험에 의하면 하루 1.5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기만 해도 1년간 2.4키로그램의 체지방을 없애는 만큼 운동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지근한 물보다 차가운 물을 마시면 몸의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해서 체중감량 효과가 더 크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은 1.5~2리터 입니다. 하루에 약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도록 노력하면 체중감량과 변비 개선,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대화하기
말을 많이 해서 힘들다고 느낀적이 있으신가요? 실제로 대화를 하면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가 소비된다고 합니다. 친구들이나 가족과 오늘 있었던 일들이나 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칼로리도 소비하고 스트레스도 해소하여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 보세요.
서있기
우리는 하루동안 얼마나 서있을까요? 서서 일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은 서있는 시간이 하루에 1~2시간도 안될수 있습니다. 오래 앉아있는 사람들에게서 당뇨와 비만, 심장질환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하루 6시간 이상 서서 생활을 한그룹에서 체지방이 32% 더 적었고 하루 12시간 이상 서서 생활한 남성들은 체지방이 59% 더 적었다고 하니 앉아서 오래 일하시는 분들은 일하시는 중간중간에 일어나서 조금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좋고 힘들지 않다면 버스나 지하철에서도 않는 대신 서서 가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