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한 해가 끝나는 12월이 되었네요. 올 여름은 정말 너무 더워서 언제 겨울오나 했는데 벌써 12월이라니 믿기지가 않습니다. 연말이 되면 망년회나, 송년회 같은 모임이 많아 술을 많이 마시게 되는데요. 한 조사에 따르면 12월에 술 소비량이 급증 한다고 합니다.
술을 자주 많이 마시면 건강에 해로우니 적당히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보통 술 많이 마신 다음날 해장음식이 생각이 나는데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직장인이 가장 좋아하는 해장음식은 콩나물국이었으며 그밖에 짬뽕, 라면, 뼈해장국, 순댓국 순서였습니다. 최근에는 베트남 쌀국수나 피자, 햄버거로 해장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오늘은 어떤 음식이 속을 잘 풀어주는지 해장에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장에 좋은음식
황태해장국
황태는 명태를 얼렸다 녹이는 과정을 반복하여 말린 생선으로 누런 황금빛이 난다고 하여 황태라고 불립니다. 황태에는 메티오닌, 리신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 간을 보호하고 해독과 숙취 해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콩나물국밥
직장인이 뽑은 해장에 좋은음식 1위인 콩나물국은 실제로 해장과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콩나물에 함유된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알콜 분해를 돕고 숙취를 해소시켜줘 해장에 좋은음식이라고 합니다.
복국
복어로 끓인 맑은 국물의 복국은 자극적이지 않고 시원한맛으로 속을 풀어주는데요. 복어에는 알콜 분해효소를 활성화하는 성분이 있어 해장에 좋다고 합니다.
조개탕
조개에는 타우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조개에는 베타인성분이 있어 간 기능이 약해지면서 간에 지방이 쌓이는 지방간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 해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포탕
연포탕은 낙지와 야채를 넣고 끓인 맑은 국물의 탕 입니다. 낙지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해독작용을 하여 해장에 좋은음식이라고 합니다.
매생이굴국밥
매생이는 칼로리가 낮고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의 3배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그리고 굴은 간 기능을 도와 해장에 좋습니다.
미역국
미역은 피를 맑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미역에는 타우린이 풍부해 간 기능 회복을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해장에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술 마신 다음날 속이 쓰릴때 해장에 좋은음식을 먹는것도 좋지만 술을 조금 줄이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